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IT)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DMOB(애드몹) 적용 방법

by 프로페서 S 2022. 8. 11.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kotlin)버전에서 애드몹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또 방법을 모르면 어려운 애드몹이죠

 

Admob은 앱개발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데요, 그이유가 바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dmob을 앱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면 애드센스와 같이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애드몹을 간단히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먼저, Build.gradle(Project)에 추가할 코드

buildscript {
    ext.kotlin_version = "1.5.10"
    repositories {
        google() // 새롭게 추가
    }
    
 allprojects {
    repositories {
        google() //새롭게 추가
    }
}

Build.gradle(project) 에 들어가셔서 buildscript -> repositories -> google() 추가 해주시고

allprojects repositories에 google()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위 코드를 참고하시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Build.gradle(Module)에 추가할 코드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20.0.0' //admob입력 코드

}

그 다음 Build.gradle(Module) -> dependencies에 implementation을 추가해주셔야합니다.

코드는 위 코드를 참고하시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AndroidManifest.xml 추가할 부분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test">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 추가할 코드1

    <application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android:exported="true">

        </activity>

        <meta-data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ads.APPLICATION_ID" //추가할 코드2
            android:value="ca-app-pub-3940256099942544~3347511713"/> //본인 admob앱 ID
            
    </application>

</manifest>

AndroidManifest.xml에 추가할 부분은 총 3가지 입니다.

1.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을 추가해주시고

2. Meta-data 부분에는 android:name과 value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 코드는 admob 테스트용 코드라서 그대로 따라 넣으셔도 진행이됩니다.

하지만, 실제 앱을 출시할때는 반드시 admob에서 주어진 id에 맞게 입력하셔야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됩니다.


4. 레이아웃 xml 에서 적용할 부분

 

 

Adview를 레이아웃에 적용하는 방법은 

   Design -> Palette -> Google -> Adview를 클릭합니다.

 

- 처음 화면에 끌어다 놓으면 위 사진과 같이

   [ Required XML attribute "adSize" was missing ] 이라고 뜹니다.

 

- 이때 코드 입력부분으로 돌아가서 아래의 코드를 그대로 옮겨줍니다.

 

- 주석으로 처리된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에러가 안나는 부분입니다. 참고바랍니다.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android:id="@+id/adView" // Adview 호출 아이디 기억할 부분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pp:adSize="BANNER" // 반드시 입력해줘야하는 부분!!
    app:adUnitId="ca-app-pub-3940256099942544/6300978111" // 본인 애드몹 앱 ID 입력!!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BottomOf="@+id/textView"
    app:layout_constraintVertical_bias="0.699" />

 

- adUnitId는 본인 앱에 들어갈 ID를 입력해주셔야합니다.

   지금 위에 나온것은 테스트용 아이디입니다.

 

- 성공적으로 세팅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Ads by Google'라는 이미지가 보입니다.

 


5.  MainActivity.kt 에서 적용할 코드

import com.google.android.gms.ads.AdRequest
import com.google.android.gms.ads.AdView
import com.google.android.gms.ads.MobileAds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lateinit var BannerAdview : AdView // 0. 입력!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1. 광고 초기화
        MobileAds.initialize(this) {}

        // 2. 광고 띄우기
        BannerAdview = findViewById(R.id.adView)
        val adRequest = AdRequest.Builder().build()

        BannerAdview.loadAd(adRequest)
    }
}

 

빈 프로젝트를 오픈했을 때 가장 간단하게 띄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 코드대로 kt파일에 적용하시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성공적으로 admob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dmob 배너 광고를 띄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만, 방법을 모르면 헤맬 수 있으니 포스팅해서 올려봅니다.

 

오늘 설명드린 코드대로 해도 에러가 뜨는 경우가 생기는데

버전이 상이할 경우 나타나는 에러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오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부분에 추가적으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